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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잠시후도착의러브레터

광고의 성적 소구 전략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5. 22.

광고의 성적 소구 전략

 오늘은 광고에서 성적소구 전략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일명 Sex appeal이라고 하죠. 이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인 성적 욕망에 호소하는 소구 방법으로 프로이드(Freud)가 제안한 본능적 충동(Id)을 자극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성적 소구전략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의식의 세계를 이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성적 소구 전략의 특성

- 성적 자극을 이용하여 광고주가 의도하는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내는 메시지 전략이다. 

- 대표적인 감성소구(emotional appeal)의 한 방법이다.

- 성적자극은 소비자의 각성(arousal) 상태를 증대시켜 주의를 환기시킨다.

- 주의할 점은 '적당한' 수준의 선정성(sexuality)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C.f. Yerkes - Dodson (요크스-다드슨)의 법칙

- 신체노출(nudity), 성적 암시(suggestiveness) 등을 이용한다.

  예) 성적행동, 성적용어의 언급(중의적 표현), 성적 상징 등


- 광고 자체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브랜드에 대한 효과(예, 기억)는상대적으로 미약하다는 약점이 있다.

- 부적절한 성적소구는 혐오감이나 부정적 느낌을 조장할 수 있다. 

  예) Puma광고 -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한번에 들어오지 않는 생뚱맞은 컨셉이다.

- 브랜드 이미지나 기업의 명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 따라서 제품과의 관련성을 고려해 성적소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광고모델의 섹시한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가 적절히 조화를 이뤄야 한다.

(조화가설 : match-up hypothesis)

- 성적 소구의 효과는 본인과 다른 성별의 모델이 광고에 등장한 경우에 현저하게 나타난다.(opposite sex effect : 반대성 효과)

- 여성 소비자보다는 남성 소비자에게서 많이 관찰됐다. 남자와 여자가 성에 대한 관심이 다르기 때문이다. 보통 성에 대한 흥미가 남성이 여성보다 더 크다. 따라서 타겟층의 성별에 따라 수위조절이 필요하다.


* 성적 소구 전략 광고 사례

Bonafide 광고 – 커피광고 : “Get up” 깨어난다, 일어난다. 찻숟가락이 서있다.

핫 식스 “Energy?” 광고

Che magazine - 남성잡지 광고

Benz S – Class : 에어백을 가슴으로 형상화

보디가드 광고 : 기존의 속옷 광고와 차별화를 가진다.





지금까지 잠시후 도착의 광고의 성적 소구 전략 포스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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