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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잠시후도착의러브레터

키치 광고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5. 14.

키치광고

 얼마전 김보성이 나온 '비락식혜'광고를 아시나요? 이 광고를 봤을 때 제가 제일먼저 생각난 개념은 '키치 광고'였습니다. 그날 마침 학교에서 배운 개념이라서 보자마자 바로 떠올랐던 것같아요;;ㅎㅎ 그렇다면, 키치광고란 무엇일까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 키치의 개념

 Kitsch란 독일어로 ‘저속한’, ‘천박한’, ‘싸구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했습니다. 의도적인 유치함, 촌스러움, 가벼움, 저속한 이미지 등을 이용하여 기성 예술의 엄숙함을 조롱하고 야유하는 예술의 한 형식을 뜻하는데요. 주류에서 벗어난 서브컬쳐(subculture)라는 의미의 ‘B급 문화’와 온라인 유행어인 ‘병맛’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키치광고는 심각하지 않고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대중문화와 쉽게 융합됩니다. 또한 최근 자극적인 것을 추구하는 신세대들의 기호에 맞는다는 특징이 있죠.


예시 - 디젤(청바지 회사) 광고

예상치 못했던 방식으로 우리를 놀래키는 디젤의 키치광고


* 키치의 특성

 키치광고의 특징은 돌출성, 의외성, 향수 자극, 편안함, 재미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돌출성과 의외성 : 정형화된 일상 속에서 예상치 못함 b급 감성이 나왔을 때 사람들은 매력을 느낍니다.

Ex. LG텔레콤 푸콘 가족 광고는 빈티적인 이미지를 활용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생뚱 맞다는 느낌을 주는 광고인데요, 그래서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2) 향수 자극 : 촌스러움이 키치의 한 특성이므로 옛 것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킵니다.

Ex. 장수 돌침대 광고는 유치하고, 촌스럽지만 상당한 광고효과가 있었죠. “별이 다섯개”라는 문구는 아직도 생각이 납니다.


3) 편안함 : 키치는 권위를 내려놓고 대중의 곁으로 친근하게 다가가기 때문에 편안함을 줍니다.

Ex. 천호식품 산수유 광고는  “남자한테 참 좋은데.”라는 문구를 연달아 말하는데요. 마치 옆집 아저씨가 말하는 듯한 친근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4)  재미 : 유치하고 가벼운 것을 통해 재미를 추구합니다.


* 정리

 키치는 짧은 시간 안에 임팩트를 줘야 하는 광고의 목적과 잘 부합해야 하고, 타겟이 젊은 세대일 경우 키치광고의 효과는 더욱 커진다고 합니다(비락식혜를 대하는 젊은층의 반응만 봐도 알 수 있죠?^^)

Ex. 편강 한의원 광고  – 순정만화의 소재를 이용한 이 광고로 인해 편강한의원에는 젊은층이 보다 많이 찾게 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키치 광고가 불러올 역효과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그 선을 지켜야 하는 게 필요합니다. 키치한 표현 방식이 제품보다 주목을 받아 상대적으로 묻혀 버리는 주객전도의 위험이 존재하니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Ex. Benetton unhate 광고는 '파격적'이지만 호감은 주지 못했던 광고입니다.

Ex. LG 옵티머스 블랙 광고(2011)는 블랙 신라면 패러디했습니다. 재미는 있지만,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낮게 만든 광고죠.

c.f. 키치광고 중에는 패러디를 활용한 광고들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잠시후도착의 키치광고 포스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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