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전략이란?
● 포지셔닝 전략
- Position : (vt) 적당한 위치에 두다.
- 시장에서 경쟁 브랜드를 고려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기초해 자사의 브랜드를 소비자의 인식 속에 유리하고 바람직한 조건에 위치시키는 것
->경쟁자의 위치를 고려하여 의미 있고, 독특하며, 경쟁 우위에 있는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포지셔닝은 제품에 대해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 소비자의 마음에 어떤 행동을 취하는 것이다.” –Positioning: The battle for your mind. (Jack Trout & Al Ries, 1981)
- 1969년 Jack Trout가 Industrial Marketing이라는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 등장
- STP 전략의 일환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 경쟁사들과 자사의 브랜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차별화(differentiation)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것인가가 핵심
Ex1.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 –에이스 침대
Ex2. “한국 지형에 강하다”
–삼성 애니콜
Ex3. “탱크주의”
–대우전자(CEO가 광고모델로)
- 제품 속성/편익, 제품 사용자, 제품 사용상황(이 제품이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가), 제품군(범주), 경쟁자 등을 이용해 포지셔닝
Ex.
제품 사용상황 고려 : 조지아 커피, 샐러리맨 타겟팅, 지칠 때 break할 수 있는.
제품군 : 세븐업, 원콜라 캠페인. 콜라가 아니다.
경쟁자 : 아비스. We are number2. 경쟁사인 넘버원을 활용한 광고.
● 포지셔닝 맵
- 효과적인 포지셔닝을 위해서는 보통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을 작성
- 소비자가 시장에 있는 각각의 제품에 대해 지각하고 있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선별하여 2차원 또는 3차원의 도면으로 작성하는 방법
- 직간접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브랜드들의 시장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소비자들의 인식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음
- 포지셔닝의 기준이 되는 지표들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
-> 지표는 제품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을 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선정해야 함.
Ex. 강글리오 커피 – 포지셔닝 실패 사례. 강글리오 성분이 핵심. 그런데, 강글리오가 과연 소비자들에게 어떤 혜택을 줄 것인지 의문. 사람들은 커피를 마실 때 건강을 고려하는가. 광고CF에서 ‘예술은 길고 인생은 짧다’라는 문구가 뭔 상관이 있는지?
- 포지셔닝 맵 사례 : 꼬꼬면, 커피음료시장,
지금까지 잠시후 도착의 포지셔닝 전략이란? 포스팅이었습니다.
'*문화 > 잠시후도착의러브레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의 위협소구전략 (0) | 2014.05.17 |
---|---|
키치 광고 (0) | 2014.05.14 |
한공주 리뷰 (0) | 2014.05.06 |
영화 가족의 탄생 리뷰 (0) | 2014.04.29 |
USP 전략이란? (0) | 2014.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