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패러디의 개념
패러디란, 사람들 사이에서 이미 하나의 전형(prototype)으로 인식되어 있는 예술 작품의 구조나 소재, 캐릭터 등을 익살스럽게 각색하여 해학, 풍자의 효과를 창출하는 것(but, 예술작품에만 국한되지 않음)을 말한다.
-> 원작에 ‘차이를 가지는 반복’ (Linda Hutcheon)
차이는 패러디스트의 의도를 나타내는 ‘비평적 거리’
c.f. Trans – Contextualizing(초 맥락화)
: context를 변화 시킨다. 맥락을 변화시켜서 다른 의미로 전달한다.
-> 원작을 기본 아이디어로 활용하는 모방형 창작의 일종
-> 패러디 광고는 널리 알려져 있는 영화, 드라마, 미술, 음악, 문학 작품 등을 재구성, 변용시켜 광고에 이용함.
예시1. Absolut Vodka(스웨덴) 광고 – 인쇄광고. 20년 가까이 캠페인 집행. 책으로도 나옴. 화제가 되고 있는 예술, 음악 등 모든 것을 활용함. 앱솔루트 아트 컬렉션도 있음.
예시2. 롯데리아 크랩버거 광고. 노인과 바다 패러디. 게를 잡아옴. “니들이 게맛을 알아?”
2. 패러디 광고
광고에서 패러디의 대상은 단순히 예술, 문학 작품에 국한되지 않는다.
-> 사회적 인지도나 파급효과가 높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나 트렌드가 사용될 수 있음(스포츠, 광고, 게임, celebrity 등)
예시1. Chupa Chups 광고(말보로 광고 패러디. 담배를 물고 있는 것과 비슷함. Come back to where the flavor is), Burgerking 광고(Come to Burger King country, 마찬가지로 감자튀김을 담배처럼 들고 있음)
예시2. 새우깡 광고 vs tele Chef 광고 JUST EAT IT. JUST DO IT(나이키)을 패러디. 그런데 두 광고 서로 비슷.
예시 3. Vega 아이언 광고 vs 왕뚜껑 광고
예시 4. Sky 뮤직폰 광고 vs 왕뚜껑 광고
-> 시대에 대중이 가장 선호하고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대상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
예시. 돼지바 광고 - 월드컵 심판편
3. 패러디 광고의 효과
- 효과적인 패러디를 위해서는 소비자와의 공감대와 긴밀한 유대관계가 전제되어야 함
- 텍스트의 해석이라는 창조적 활동에 소비자를 참여시켜 흥미와 심리적 만족을 제공
- 잘 알려진 명작에 광고 제품의 가치를 접목시켜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킴
- 원작에 대한 향수와 권위를 통해 광고와 제품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
- 제작비용이 적게 들고 광고의 소재를 손쉽게 다양화 할 수 있음
- 장기적인 캠페인의 아이디어로는 적합하지 않음
지금까지 잠시후 도착의 패러디 광고란? 포스팅이었습니다.
'*문화 > 잠시후도착의러브레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가족의 탄생 리뷰 (0) | 2014.04.29 |
---|---|
USP 전략이란? (0) | 2014.04.28 |
Snowfall 기사 작성법 (0) | 2014.04.25 |
악동뮤지션 1집 PLAY 리뷰 (3) | 2014.04.18 |
친절한 금자씨 줄거리 해석 (0) | 2014.04.16 |
댓글